생리통 심할때 완화자세 6가지 완벽정리

생리통 심할때

매달 생리통으로 인해 많은 여성분들이 일상 생활에서 불편함을 경험합니다.

생리통 심할때 진통제는 생리통에 가장 효과적이지만 생리통 완화에 도움이 되는 자세를 취하거나 음식을 먹는 것도 좋습니다. 아래에서 생리통 완화에 효과적인 자세를 살펴보겠습니다.

끝까지 읽어보신다면 나와 맞는 방법을 찾게 될 뿐더러 생리통 걱정이 싹 사라질 것입니다.


생리통 원인

우선 생리통의 원인을 알아보겠습니다.

생리통은 생리 중 프로스타글란딘이라는 물질의 분비 증가로 인해 발생합니다.

프로스타글란딘은 자궁 수축을 유발하고 복통을 유발합니다. 생리통 심할때 증상과 통증의 정도는 사람마다 다릅니다.

생리통 심할때에도 일부 여성은 복통이 경미한 반면, 다른 여성은 응급실에 실려갈 정도로 심한 통증을 호소할 정도입러니다.

생리통 심할때 생리통을 완화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진통제를 복용하는 것입니다. 비스테로이드성 진통제는 프로스타글란딘의 분비를 억제하여 생리통을 빠르게 감소시킵니다. 비스테로이드성 진통제는 NSAID(non-steroidal anti-inflammatory drugs)라고도 합니다.

NSAID에는 이지엔6, 탁센, 그날엔 및 애드빌이 포함됩니다. 타이레놀은 NSAID가 효과가 없을 때도 좋습니다.

생리통 심할때 약국이나 편의점에서 판매하는 일반의약품이 효과가 없다면 병원에 내원하여 트라마돌 등의 처방약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생리통 심할때 완화자세

생리통 심할때 생리통 완화를 위한 자세에는 태아, 나비, 인어, 코브라, 반박쥐, 삼각형이 있습니다. 그 중 생리통 완화에 가장 추천하는 자세는 태아자세 입니다.

태아의 자세는 엄마 뱃속에서 웅크리고 있는 아기의 자세와 비슷합니다. 태아 자세는 복부 주변의 근육을 이완시켜 통증을 완화합니다.

태아 자세

태아자세는 월경통 완화를 위한 대표적인 자세로 복부 골격근의 긴장을 완화하고 월경통을 억제할 수 있다. 또한 다리를 모아주기 때문에 생리혈이 새는 것을 방지합니다.

  • 침대에 편안하게 누우십시오.
  • 무릎을 가슴 쪽으로 구부리고 옆으로 눕습니다.
  • 팔에 베개나 쿠션을 얹고 누우면 보다 안정적인 자세를 취할 수 있습니다.

나비 자세

나비 자세는 골반과 고관절을 이완시켜 생리통과 불규칙한 생리 기간을 줄여줍니다.

  • 가슴과 등을 곧게 펴고 바닥에 앉습니다.
  • 발바닥이 서로 마주보게 한 상태에서 양손으로 발가락을 잡고 회음부 쪽으로 당깁니다.
  • 천천히 숨을 내쉬면서 이마가 바닥에 닿도록 상체를 내립니다.
  • 이 자세를 20~30초간 유지한 후 숨을 들이마시며 천천히 상체를 들어올립니다.
  • 천천히 숨을 내쉬고 나비 자세를 여러 번 반복하십시오.

인어 자세

인어 자세는 허리의 긴장을 완화하고 골반의 위치를 ​​교정하여 생리통을 줄여줍니다.

  • 바닥에 앉은 상태에서 왼발은 안쪽으로, 오른발은 뒤로 접습니다.
  • 숨을 들이마시면서 손을 머리 뒤로 뻗고 서로 맞물려 척추를 곧게 펴십시오.
  • 천천히 숨을 내쉬면서 몸을 오른쪽으로 낮추고 하늘을 봅니다.
  • 가슴을 펴고 왼쪽 팔꿈치가 하늘을 향하게 합니다.
  • 원래 자세로 돌아오면 다시 숨을 들이마십니다.
  • 다리를 바꿔 반대쪽도 반복합니다.

코브라 자세

코브라 자세는 혈액 순환을 개선하고 생리통을 줄여줍니다.

  • 이마와 손바닥이 바닥에 닿도록 바닥에 눕습니다.
  • 손바닥으로 바닥을 밀고 천천히 상체를 들어 올립니다.
  • 천천히 숨을 내쉬면서 30초 동안 가슴을 뒤로 젖힙니다.

반 박쥐 자세

반 박쥐 자세는 골반을 이완시켜 생리통 완화에 효과적입니다. 운동 초보자도 쉽게 할 수 있는 이 자세는 엄마 건강에 아주 좋은 자세입니다.

  • 바닥에 앉아 오른쪽 무릎을 구부리고 발 뒤꿈치를 회음부에 놓습니다.
  • 무릎은 곧게 펴고 왼쪽 다리는 앞으로 뻗어줍니다.
  • 팔을 옆으로 뻗어 손바닥이 하늘을 향하게하십시오.
  • 상체를 왼쪽 다리 쪽으로 구부리고 양손으로 왼쪽 발가락을 잡습니다.
  • 20~30초 동안 자세를 유지한 다음 원래 위치로 돌아갑니다.

삼각형 자세

삼각자세 즉 트라이앵글 포즈는 생리통 완화 뿐만 아니라 허리, 엉덩이, 발목, 종아리 지방을 줄이는 데 효과적인 월경통 완화 자세입니다.

  • 다리를 어깨 너비로 벌리고 똑바로 서십시오.
  • 팔을 한쪽으로 평행하게 뻗습니다.
  • 숨을 내쉬면서 다리에 힘을 주고 상체를 왼쪽으로 기울입니다.
  • 왼손은 발등에 대고 오른손은 하늘을 향해 뻗습니다.
  • 이 자세를 20~30초 동안 유지한 다음 반대 방향으로 자세를 반복합니다.

생리통 심할때 완화방법

생리통이 심할 때는 진통제를 복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생리통 완화를 위한 복부 마사지, 체온 유지, 음식 조절, 지압, 자세 등 다양한 대책도 권장됩니다. 또한 각종 커뮤니티에서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는 생리통 완화 방법을 찾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생리통 완화에 좋은 지압법은 삼음계혈입니다. 삼음계혈은 발목뼈 위 약 3개의 손가락에 위치한다. 삼음계혈을 마사지하면 월경통을 완화하고 월경불순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생리통에 도움이 되는 음식은 혈액 순환을 돕고 위를 따뜻하게 해주는 음식입니다. 전형적인 예는 생강, 쑥, 심황, 마늘 및 따뜻한 물입니다. 이 외에도 녹색 및 노란색 야채, 청록색 생선 및 견과류는 생리통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초콜릿, 카페인, 탄산음료, 맵고 짠 음식, 찬 음식, 찬 물은 위장을 자극하고 자궁 근육을 수축시켜 생리통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생리통이 있는 경우 따뜻한 물로 샤워를 하면 체온이 올라가고 배를 따뜻하게 찜질하거나 반신욕을 하면 통증을 억제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타이트한 레깅스와 스키니진은 혈액순환을 방해하여 생리통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편안하고 헐렁한 옷을 입는 것이 도움이 되니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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