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트램 노선 및 예약방법 | 부산, 울산, 대전 등

이 포스팅은 제휴 활동의 일환으로 판매 발생 시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수소트램 노선 및 예약방법 | 부산, 울산, 대전 등 | 친환경 교통수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국내 주요 도시들이 앞다투어 새로운 대중교통 시스템을 도입하고 있는데요, 그중에서도 수소트램은 가선(전기 공급을 위한 전선)이 필요 없는 친환경 노면전차로서 미래 도시 교통의 핵심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특히 울산, 대전, 부산 등 주요 도시에서 수소트램 노선 및 예약방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수소와 산소의 반응으로 물만 배출하는 이 혁신적인 교통수단은 온실가스 배출을 최소화하는 친환경성을 자랑합니다.

현재 국내에서는 22개 도시가 35개 노선(총연장 456.33km)의 트램 도입을 추진 중이며 그중 대전, 울산, 부산이 수소연료전지 방식의 트램 도입을 확정했습니다.

이 글에서는 각 도시별 수소트램 노선 계획과 특징 그리고 향후 예약방법에 대한 정보를 상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수소트램이란?

수소트램은 전기공급을 위한 가선 없이 수소연료전지를 이용해 운행하는 친환경 노면전차입니다.

수소트램 노선

기존 전차와 달리 도시 미관을 해치는 전선이 필요 없으며 수소와 산소의 화학반응을 통해 전기를 생산하고 물만 배출하는 완전한 친환경 교통수단입니다.

배기가스가 없고 온실가스 배출을 최소화하여 도시 대기환경 개선에 크게 기여합니다.

수소트램의 기술적 특징과 장점

수소트램은 여러 기술적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 번 충전으로 약 200km를 주행할 수 있으며 충전 시간은 약 20분 정도로 짧습니다.

울산의 경우 5모듈 1편성 단위로 총 9편성의 차량을 도입할 계획입니다. 기존 버스보다 정시성이 우수하고 지하철보다 건설비가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수소트램 장점을 알아보면 다음과 같은 장점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 친환경성: 운행 시 물만 배출하여 대기오염 없음
  • 경제성: 지하철 대비 건설비 1/3 수준으로 경제적
  • 접근성: 노면 위를 달려 승객 접근성 우수
  • 도시 미관: 가선이 없어 도시 경관 훼손 최소화
  • 소음 저감: 기존 교통수단 대비 소음이 적음

울산 수소트램 노선 계획

울산 도시철도 1호선 수소트램 노선도 및 특징

울산 도시철도 1호선은 태화강역에서 신복교차로까지 총 길이 10.9km 구간에 정거장 15개소를 신설하는 사업입니다.

울산은 우리나라 최초 수소시범도시로 선정된 만큼 친환경 수소무가선트램으로 건설할 계획입니다. 2025년 2월 기본계획이 승인되어 현재 기본, 실시설계에 착수한 상태입니다.

울산 1호선은 울산시 주요 도로인 삼산로, 문수로, 대학로를 운행하는 노선인데 평균 버스 통행시간 40분 대비 12분을 단축한 28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2027년 말까지 울산 태화강역에서 장생포 고래특구까지 수소트램을 연결하고 2029년에는 울산 도시철도 1호선 전체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울산 수소트램 시승 체험 후기

울산시는 2023년 10월부터 2024년 3월까지 총 5,000km 이상의 실증 주행을 마쳤고 2024년 4월 11일부터 5월 10일까지 시민을 대상으로 시승체험을 진행하면서 큰 호응을 얻기도 했습니다.

시승 체험에 참여한 시민들은 수소트램의 조용하고 편안한 승차감과 친환경적 특성에 높은 만족도를 보였던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2023년 11월 14일에는 울산항역에서 수소전기트램 실증운행 시승행사가 열렸는데 이 행사를 통해 수소트램의 실제 운행 성능과 안전성을 검증하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시민들의 피드백들은 향후 수소트램 설계와 운영에 실제 반영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대전 수소트램 노선 계획

대전 도시철도 2호선 수소트램 노선도 및 특징

대전 도시철도 2호선은 2028년 국내 최초로 수소전기트램이 달릴 예정입니다. 총연장 38.8km, 정거장 45개소, 차량기지 1개소를 포함한 순환선으로 설계되었으며 총사업비 1조 5,069억 원이 투입됩니다.

대전 2호선은 기존 1호선과 연계하여 대전 시내 주요 지역을 순환하는 노선으로 계획되어 있습니다.

대전 수소트램은 친환경성과 함께 도시 교통 체증 해소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는데 특히 대전은 과학도시라는 이미지에 맞게 최첨단 수소트램 기술을 적극 도입하면서 미래 교통의 모습을 보여줄 계획입니다.

대전 수소트램 개통 일정

대전 도시철도 2호선은 4년간의 차량 제작 및 시험 운행 기간을 거쳐 2028년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현재 기본계획 수립 및 설계 단계에 있으며 향후 차량 제작 및 시험 운행 인프라 구축 등의 과정을 거칠 예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대전시는 수소트램 도입을 통해 도시 교통체계를 혁신하고 친환경 도시로의 전환을 가속화할 계획입니다.

부산 수소트램 노선 계획

부산항선 수소트램 노선도 및 특징

부산시는 2025년 3월 21일 도시철도 부산항선 건설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이 계획에 따르면 기존에 계획되었던 영도선, 우암감만선, 씨베이(C-Bay)선 등 3개 노선을 합쳐 총연장 약 24.21km의 부산항선을 건설하고 수소전기트램을 도입할 예정입니다.

여기에는 총 41개의 정거장이 설치되며 사업비는 약 7,240억 원이 예상됩니다.

부산항선은 영도와 북항 등 해안선을 따라 운행하는 노선이며 원도심 재탄생을 위한 15분도시 플랫폼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계획대로 추진만 된다면 대전 2호선, 울산 1호선에 이어 전국에서 세 번째로 수소전기트램을 도입하는 도시철도 노선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부산 수소트램 개발 현황

부산시는 부산항선 계획을 도시철도망계획에 반영하고, 2026년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으로 신청할 예정입니다. 부산 수소트램은 해안도시인 부산의 특성을 살려 관광자원으로서의 가치도 높일 것으로 기대됩니다. 특히 영도, 북항 등 해안선을 따라 운행하는 노선 특성상 관광객들에게도 큰 인기를 끌 것으로 전망됩니다

수소트램 이용 요금 및 할인 정책

수소트램의 이용 요금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지만 기존 도시철도 요금 체계와 유사하게 책정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각 도시별로 교통카드 통합 시스템을 적용하여 버스, 지하철과의 환승 할인도 적용될 것으로 보이며, 청소년, 어린이, 노인, 장애인 등에 대한 할인 정책도 기존 대중교통과 동일하게 적용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국내 수소트램 전망

수소트램은 친환경 교통수단으로서 국내 수소 산업 발전에도 큰 기여를 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특히 울산은 수소 생산 및 활용 인프라가 잘 갖춰진 도시라 수소트램 도입을 통해 수소 산업 생태계를 더욱 강화할 수 있습니다.

국내 수소트램 기술 개발과 상용화는 해외 수출로 이어질 가능성도 높아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현재 국내에서는 앞서 얘기한 울산, 부산, 대전 외에도 제주 등 22개 도시가 트램 도입을 추진 중이며 이 중 상당수가 수소트램에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국내 수소트램 시장이 앞으로 더욱 확대될 것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해외 수소트램 사례

해외에서는 이미 여러 국가에서 수소트램을 도입하거나 시험 운행 중입니다. 중국 탕산시는 세계 최초로 수소트램을 상용화했으며 독일, 프랑스 등 유럽 국가들도 수소트램 도입을 적극 추진하고 있습니다.

국내 수소트램은 이런 해외 사례를 참고하되 한국의 도시 환경과 교통 체계에 맞게 최적화된 시스템으로 발전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울산, 대전, 부산의 수소트램은 각 도시의 특성에 맞게 설계되면서 해외 사례와는 또 다른 한국형 수소트램 모델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수소트램 노선 및 예약방법 | 부산, 울산, 대전 마무리

수소트램은 친환경적이고 효율적인 대중교통 수단으로서 국내 주요 도시의 교통 체계를 혁신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울산은 2029년 도시철도 1호선 개통을 계획중이며 대전은 2028년 도시철도 2호선 개통을, 부산은 부산항선 건설을 통해 수소트램 도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각 도시는 수소트램을 통해 친환경 도시로의 전환과 함께 교통 편의성 향상과 도시 경쟁력 강화를 목표로 하고 있는데요, 비록 현재는 모든 계획이 건설 단계에 있어 구체적인 예약 방법이나 이용 요금은 확정되지 않았지만 향후 각 도시 교통공사의 홈페이지나 전용 앱을 통해 관련 정보가 제공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울산, 대전, 부산 및 계획중인 22개 지역 부근에 거주중이시라면 수소트램 개통을 기대해보시기 바랍니다!

  • 수소트램이란 무엇인가요?

    수소트램은 전기공급을 위한 가선(전선) 없이 수소연료전지를 이용해 운행하는 친환경 노면전차입니다. 수소와 산소의 화학반응을 통해 전기를 생산하고 물만 배출하는 완전한 친환경 교통수단으로, 배기가스가 없고 온실가스 배출을 최소화합니다. 한 번 충전으로 약 200km를 주행할 수 있으며, 충전 시간은 약 20분 정도입니다.
  • 국내 어떤 도시에서 수소트램을 도입할 예정인가요?

    현재 국내에서는 대전, 울산, 부산이 수소트램 도입을 확정했습니다. 대전은 2028년 도시철도 2호선(총연장 38.8km)에 국내 최초로 수소전기트램을 운행할 예정이며, 울산은 2029년 도시철도 1호선(총연장 10.9km) 개통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 중입니다. 부산은 영도선, 우암감만선, 씨베이선을 합친 ‘부산항선'(총연장 24.21km)에 수소트램 도입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 울산 수소트램은 어떤 노선으로 운행될 예정인가요?

    울산 도시철도 1호선은 태화강역에서 신복교차로까지 총 길이 10.9km 구간에 정거장 15개소를 신설하는 사업입니다. 울산시 주요 도로인 삼산로, 문수로, 대학로를 운행하는 노선으로, 평균 버스 통행시간 40분 대비 12분을 단축한 28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2027년 말까지 울산 태화강역에서 장생포 고래특구까지 수소트램을 연결하고, 2029년에는 울산 도시철도 1호선 전체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 수소트램은 어떻게 예약하고 이용할 수 있나요?

    현재 울산, 대전, 부산의 수소트램은 모두 건설 계획 단계에 있어 구체적인 예약 시스템은 아직 구축되지 않았습니다. 향후 각 도시별로 모바일 앱과 웹사이트를 통한 예약 시스템이 구축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일반 도시철도와 마찬가지로 교통카드를 이용한 일반 탑승과 함께, 관광 목적의 이용객을 위한 사전 예약 시스템도 마련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용 요금은 기존 도시철도 요금 체계와 유사하게 책정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수소트램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수소트램의 주요 장점으로는 친환경성(운행 시 물만 배출하여 대기오염 없음), 경제성(지하철 대비 건설비 1/3 수준), 접근성(노면 위를 달려 승객 접근성 우수), 도시 미관(가선이 없어 도시 경관 훼손 최소화), 소음 저감(기존 교통수단 대비 소음이 적음) 등이 있습니다. 또한 한 번 충전으로 약 200km를 주행할 수 있으며, 충전 시간은 약 20분 정도로 짧아 운영 효율성도 높습니다.

[저작권자(c) 클럽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운세 🔮

오늘의 운세를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