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미자 효능 부작용 섭취방법 모두 정리

오미자 효능

오미자 효능을 제대로 느낄 수 있는 오미자의 제철이 돌아왔습니다. 오미자는 9월의 제철 식품으로 예로부터 중국과 한국에서 약재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오미자의 대표적인 효능으로는 콜레스테롤 저하, 고혈압 예방, 혈당 조절, 면역 강화, 암 예방, 기력 회복, 뇌 건강, 간 기능 개선, 피부 미화, 호흡기 건강 개선, 갱년기 증상 완화 등이 있습니다.

오미자는 신맛이 강하기 때문에 잎이나 재료를 직접 먹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오미자는 보관과 섭취가 용이하도록 주로 오미자차로 이용되며 오미자 엑기스나 청을 담가 먹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오미자차는 생, 액체, 주스, 분말, 추출물 및 티백으로 판매되므로 취향에 따라 오미자차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오미자차 효능과 부작용, 섭취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미자는 무엇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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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미자(Schisandra)는 다섯 가지 맛이 있기 때문에 오미자라고 불립니다.

오미자가 시력, 보약, 슬리밍 효과가 있다고 동의보감에도 기록되어 있습니다. 오미자는 다양한 약리작용이 있어 오랫동안 약재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오미자 효능에는 혈액순환을 좋게 하고 집중력과 피로를 풀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마음을 안정시키고 마음을 맑게 해준다고 합니다. 오미자 효능을 제대로 보기 위해 보통 따뜻한 물에 우려서 차로 마십니다. 또한 오미자는 알러지 성분을 전혀 함유하지 않아 누구나 안심하고 섭취할 수 있습니다.

오미자 효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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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미자 효능이 좋은 이유는 오미자 속에는 건강한 영양소가 풍부하기 때문입니다. 리그난은 여성 호르몬처럼 작용하여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는 식물성 폴리페놀입니다. 중년 여성분들에게 정말 좋은 작물이 아닐 수 없습니다.

또한 비타민 A, 비타민 C, 비타민 B, 구연산 및 플라보노이드와 같은 성분이 풍부합니다. 중국에서는 오미자(Schisandra chinensis)가 전신 약초로 소개되었고, 동의보감에 따르면 위, 간, 심장, 신장, 방광을 건강하게 해준다고 합니다.

아래에서 오미자 효능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고혈압 개선

오미자차는 혈액순환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오미자 효능으로 인해 혈액순환이 좋아지면 고혈압이 정상 수준으로 떨어지고 뇌졸중, 심근경색, 동맥경화 등 심혈관계 질환의 위험이 줄어든다.

콜레스테롤 감소

활성산소는 우리 몸의 각종 질병과 노화를 일으키는 성분입니다.

오미자에는 자유 라디칼 생성을 억제하는 강력한 항산화제가 풍부합니다. 또한 혈관 손상을 예방하고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도와주는 오미자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혈관에 축적되는 콜레스테롤을 제거하여 고혈압과 고지혈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암 예방

오미자차는 자유 라디칼에 의한 세포 돌연변이를 억제하여 암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그러나 오미자 효능이 좋음에도 암을 치료하는 약으로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오미자차를 정기적으로 섭취하면 암 퇴치 능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에너지 회복

동양의학에서 오미자는 기력을 회복시키는 약으로 사용됩니다.

항산화성분이 가득한 오미자 효능에는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에너지를 생성하여 피로와 무기력을 억제하고 에너지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운동능력을 높이는 효과가 있어 운동 전후에 오미자차를 먹으면 근육의 피로를 빠르게 회복할 수 있습니다.

혈당 조절

오미자차는 당뇨병 환자의 혈당 조절 효과가 있습니다.

오미자의 항산화 성분은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고 고혈당을 안정시키며 췌장의 돌연변이 세포를 억제하여 당뇨병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면역력 강화

오미자차는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여 각종 세균, 바이러스, 세균에 의한 염증성 질환을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항 스트레스 효과가 있으며 약화 된 면역 체계를 억제합니다.

간 기능 개선

오미자는 간 해독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오미자차 효능 자료에 따르면 오미자에 함유된 방부성분이 간을 정화하고 해독작용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간은 이렇게 아파도 아무런 증상을 느끼지 못하는 장기이기 때문에 침묵의 장기라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간을 건강하게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뇌 건강 개선

오미자차에 함유된 오미자 성분은 스트레스를 효과적으로 억제하고 불면증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또한 혈액 순환을 돕고 뇌에 전달되는 산소와 영양소의 양을 증가시킵니다. 뇌로의 혈류 증가는 뇌 세포의 손상을 줄여 알츠하이머 및 치매와 같은 질병의 위험을 줄입니다.

피부 미용 도움

오미자에 함유된 항산화제는 피부 염증을 억제하여 여드름과 피부 트러블을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여 탄력을 높이고 수분을 증가시킵니다.

호흡기 건강 도움

오미자는 폐와 호흡기 건강을 유지하는 데 좋은 음식입니다.

변동이 심한 추운 계절에 오메가 차를 마시면 호흡기의 면역 체계를 강화하고 목을 보호하며 기침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오미자차의 오미자에는 폐를 맑게 하고 가래를 없애는 효과가 있습니다.

갱년기 증상 완화

오미자차는 남성보다 여성에게 더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오미자에 함유된 리그난은 에스트로겐(여성 호르몬)과 유사한 작용을 하는 생리 활성 물질로 갱년기 후 갱년기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오미자 차 종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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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미자차는 잎, 티백, 분말 또는 액체 형태로 구입할 수 있습니다. 가장 편리한 오미자차를 마시고 싶다면 오미자 티백을 구입하면 보관과 휴대가 간편합니다.

오미자차는 믿을 수 있는 업체에서 출시한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가장 좋으며, 오미자차 효능의 핵심성분이 오미자에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씨가 모두 들어있는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미자를 원액이나 분말로 섭취할 경우에는 물 1L에 오미자 10g 정도를 타서 드시면 됩니다.

오미자의 원료는 속이 잘 건조되고 겉에 곰팡이가 없는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많은 분들이 겉면의 하얀가루가 있는 것을 곰팡이로 오해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오미자는 마르면 피부에 하얀 가루가 생기는데 곰팡이가 아닌 천연 설탕 결정이라 전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오히려 오미자차의 효능은 흰색 분말이 많을수록 높다고 합니다.

오메가 차 먹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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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미자차의 1일 권장 섭취량은 약 1~3g입니다. 단, 오미자의 함량은 제품에 따라 상이하므로 구입하신 제품의 용법 및 섭취방법에 따라 섭취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오미자차는 특유의 떫은맛이 나기 때문에 기호에 따라 꿀이나 설탕을 약간 넣어 드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러나 설탕이 너무 많으면 혈당이 상승하고 비만이 될 수 있으므로 소량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오미자 가루는 때때로 음식의 조미료로 섭취되지만 대부분의 경우 차로 마십니다. 오미자차를 만들 때는 말린 오미자를 한입 크기로 잘라 찬물이나 따뜻한 물에 타서 차로 마신다.

찬물 1L에 오미자 약 10g을 넣고 10시간 정도 우려낸 후 마시거나 또는 뜨거운 물에 오미자 10g을 넣고 1시간 동안 우려내는 것이 좋습니다.

오미자 차 부작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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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미자차는 감소된 기력을 보충하고 혈액순환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 때문에 땀을 많이 흘리고 쉽게 기운이 빠지는 여름 건강식품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오미자차는 알레르겐이 없어 성별, 연령에 상관없이 드실 수 있습니다. 단, 장기간 섭취하면 불면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긴시간 섭취하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오향차의 혈당 강하 효과로 인해 당뇨병 약을 복용하는 사람들은 저혈당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당뇨병, 고혈압 등의 질병으로 약을 복용하는 사람은 전문의와 상의 후 오미자차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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