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바이 면허 따는 방법 : 2가지 종류 쉽게 따기

오토바이 면허 따는 방법 : 2가지 종류 쉽게 따기 | 오토바이(Motorcycle)는 자동차와는 다르게 면허가 없어도 운전면허만 있어도 운전이 가능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쉽게 접근하지만 사고율 또한 높은 편입니다.

그래서 정부에서는 이륜차 운전자들을 보호하기 위해 125cc 이상의 원동기장치자전거 이상부터는 운전면허가 있더라도 2종 소형면허를 취득해야만 운전할 수 있도록 하고있습니다. 면허가 없는 경우에는 원동기장치자전거 면허를 따셔야 합니다.

오토바이 면허 따는 방법과 함께 종류 및 나이 제한 등에 대해 알아보고 각 시험 항목에 대해서도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면허 종류와 나이 제한

원동기 면허와 2종 소형 면허

오토바이 면허 따는 방법을 살펴보기에 앞서 먼저 오토바이 면허는 원동기장치자전거와 2종 소형으로 나뉩니다. 원동기장치자전거 면허는 배기량 125cc 이하의 원동기를 탑재한 오토바이 운전이 가능한 면허이며, 2종 소형 면허는 125cc 이상의 원동기를 탑재한 오토바이 운전이 가능한 면허입니다.

오토바이 면허 따는 방법

만약 자동차 운전면허가 있는 경우에는 125cc 이하의 오토바이는 별도의 원동기 면허 없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배달 오토바이의 경우 125cc 이하이니 원동기장치자전거 면허나 운전면허가 있다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면허를 딴다면 모바일 운전면허증도 발급받으시면 편리합니다.

나이 제한

오토바이 면허를 따기 위해서는 일정한 나이 제한이 있습니다. 대한민국에서는 만 16세 이상부터 오토바이 면허를 딸 수 있습니다. 그래서 성인이 아닌 16세 이상인 학생들의 경우에도 오토바이를 타는 것이 가능합니다.

오토바이 나이 제한

만약 125cc 이상 오토바이위해 2종 소형 면허를 따려 하는 경우에는 만18세 이상이어야 합니다. 2종 소형 면허는 보통 이전에 소형 이상의 면허를 보유한 운전자가 따기 쉽습니다. 정리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원동기장치자전거2종 소형
배기량125cc 미만125cc 이상
운전면허로 운전 가능 여부가능불가능
취득 가능 나이만 16세 이상만 18세 이상

오토바이 면허 따는 방법과 비용

오토바이 면허 따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면허를 따기 위해서는 운전면허 시험을 응시해야 합니다. 시험은 이론 시험과 실기 시험으로 나뉘며, 이론 시험에서는 교통법규와 도로 안전에 대한 지식을 문제로 출제하고 실기 시험에서는 실제로 오토바이를 타고 주행하는 것을 평가합니다. 다음과 같은 순서로 진행하게 됩니다.

교통안전교육

오토바이 면허 따는 방법 중 가장 먼저 면허시험을 보기에 앞서 원동기장치자전거의 경우 1시간, 2종 소형 면허의 경우 운전면허가 있는 경우 3시간에서 없는 경우 5시간까지 교통안전 교육을 필수로 들어야 합니다.

별도의 비용은 발생하지 않으며 신분증만 가지고 운전면허 시험장을 방문하시면 신청하여 수강이 가능합니다.

아래에서 교통안전교육 일정 확인이 가능합니다.

면허 종류에 따라 필요한 기술과 시험 내용이 다르기 때문에, 따고자 하는 면허에 따라 적합한 학원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신체검사

원동기 면허 및 2종 소형 면허 시험을 보는 경우 시력 검사와 색채 검사를 진행하게 됩니다.

시력의 경우 두 눈을 동시에 떴을 때 0.5 이상이어야 하며, 한쪽 시력만 있는 경우에는 한쪽 시력이 0.6 이상이어야 시험을 보실 수 있습니다. 교정시력으로 기준이상이어도 가능하므로 시력이 낮다면 렌즈나 안경을 필수로 가져가시기 바랍니다.

오토바이 면허 따는 비용

색채 검사의 경우 적색, 녹색, 황색 색채 식별이 가능해야 합니다.

신체검사의 경우 신분증, 6개월 이내의 증명 사진(3.5cm x 3.5cm) 3장을 준비해야 하며, 수수료 6천원이 발생하니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학과시험

학과시험은 필기시험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교통법규에 대한 내용과 안전운전, 그리고 운전예절 등에 대한 문제를 풀게 되며, 40문제의 4지선다형 문제를 풀게 됩니다. 객관식이고 기본적인 상식이 대부분이므로 조금만 공부해도 쉽게 푸실 수 있는 수준입니다.

학과시험을 치려면 학과시험 응시원서와 함께 신분증을 준비해야 하며, 원동기장치자전거 면허의 경우 8천원, 2종 소형의 경우 1만원의 수수료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학과시험 또한 미리 인터넷을 통한 예약이 필요합니다. 아래에서 시험날짜와 시험장소를 확인하신 후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학과시험의 경우 문제집을 별도로 구매하실 필요없이 예상 문제를 풀어보시면 쉽게 맞추실 수 있습니다.아래에서 문제를 확인하고 풀어보실 수 있습니다.

기능시험

학과시험에 합격했다면 1년 이내에 기능시험을 봐야 합니다. 오토바이 면허 시험에서 가장 중요한 기능시험은 실제 오토바이를 운전해보는 시험으로 기능시험 코스는 아래와 같습니다.

  • 굴절코스 전진
  • 곡선코스 전진
  • 좁은길코스 통과
  • 연속진로 전환코스 통과

각 코스에서 감점 사항에 해당되는 경우 10점이 감점되게 됩니다.

시험항목감점방법
굴절코스 전진검지선을 접촉한 때마다 또는 발이 땅에 닿을 때마다
곡선코스 전진검지선을 접촉한 때마다 또는 발이 땅에 닿을 때마다
좁은길코스 통과검지선을 접촉한 때마다 또는 발이 땅에 닿을 때마다
연속진로전환코스 통과검지선을 접촉한 때마다 또는 발이 땅에 닿을 때마다 또는 라바콘을 접촉한 때마다

합격하려면 총 90점 이상의 점수를 얻어야 하므로 2회 이상 감점을 받지 않도록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기능시험까지 합격하면 운전면허와 달리 별도의 도로주행이 없어 바로 면허를 취득할 수 있게 됩니다.

아래 영상을 참고하시면 좀 더 수월하게 합격하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이외에도 바로 실격이 되는 사례도 있습니다. 각 실격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 운전이 미숙하여 20초 내에 출발을 하지 못한 경우
  • 시험 과제 중 한 개라도 이행을 하지 못한 경우
  • 시험 중 안전사고를 내거나 코스를 벗어난 경우

실격이 되면 더 이상 시험을 치르지 못하게 되므로 각 사항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기능시험도 원동기 면허 8천원, 2종 소형면허 1만원의 비용이 발생하며 응시원서 및 신분증을 필수 지참하셔야 합니다.

또한 면허증 발급 시에도 신분증과 응시원서, 증명서진 1장을 준비해야 하며, 면허 비용 8천원을 납부해야 하니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재응시 기간

만약 아쉽게도 시험에서 떨어졌다면 불합격한 날로부터 3일 후 재응시를 하실 수 있습니다. 월요일에 불합격 한 경우라면 목요일에 다시 시험을 칠 수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오토바이 위험성

자동차 운전자들이 도로 위의 무법자라고 부를만큼 오토바이는 사고 발생 시 큰 인명피해를 야기하게 됩니다. 특히 고속도로에서는 차량과 비슷한 속도로 주행하기 때문에 대형사고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토바이 위험성

또한 많은 오토바이 운전자들이 교통법규 위반 및 난폭운전 등으로 인해 다른 운전자에게 위협감을 주기도 하여 인식이 좋지 않습니다.

꼭 안전하게 운행해야 하며 헬멧 착용 의무화, 음주운전 금지 등 법규를 준수하여 안전운행하시기 바랍니다.

오토바이 면허 따는 방법 마무리

오토바이 면허 따는 방법과 오토바이 면허 시험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알아보았습니다. 오토바이 면허 따는 방법은 크게 어렵지는 않지만 따는데 상당한 비용과 시간이 필요한 작업입니다.

오토바이를 타는 매력은 그 어떤 것도 대체할 수 없기에 이러한 시간과 비용을 들일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면허 없이 운전하는 것은 불법이므로 오토바이를 타고 싶다면 바로 학원 등을 통해 면허를 따는 것을 추천합니다.

안전한 오토바이 운전을 기원합니다.

[저작권자(c) 클럽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