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수수 칼로리 다이어트 효능 확실히 알아보기!

옥수수 칼로리

옥수수 칼로리가 당연히 적을 것이라 생각하고 다이어트 할 때 옥수수를 드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옥수수가 과일처럼 달지 않다 보니 오해를 많이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는데요, 물론 칼로리가 낮은 편은 아니지만 일반적으로 많이 먹는 쌀밥이나 면요리 등의 칼로리 보다는 낮은 편이므로 그래도 밥보다는 낫지 않겠냐 싶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체식으로 많이들 이용하고 저도 그런 적이 있지만 결국 살을 빼는 데에는 실패한 적이 있습니다.

왜 옥수수는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지 않는 것일까요? 옥수수에 대해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옥수수 칼로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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옥수수는 크기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일반적으로 무게는 약 150g입니다.

옥수수 칼로리는 100g당 약 140kcal이나 옥수수의 종류와 조리법에 따라 칼로리 차이가 있습니다. 앞서 얘기한 것처럼 열량만 놓고 보면 옥수수는 쌀의 30%에 불과하기 때문에 다이어트 시 아주 좋은 음식으로 오인될 수 있습니다.

특히나 초당옥수수는 단맛에도 불구하고 96kcal로 가장 낮은 칼로리를 자랑하고 있어 다이어트 용으로 이용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옥수수의 종류 및 요리방식 별 100g 당 칼로리는 아래와 같습니다.

  • 생 찰옥수수 : 142kcal
  • 찐 찰옥수수 : 132kcal
  • 생 단옥수수 : 109kcal
  • 찐 단옥수수 : 135kcal
  • 초당 옥수수 : 96kcal

옥수수 효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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옥수수는 100g당 칼로리로 보면 칼로리가 낮은 편은 아니지만 지방이 적고 식이섬유가 매우 풍부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특히, 불포화지방산과 토코페롤이 매우 풍부한 옥수수씨는 노화방지와 피부건강 개선에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옥수수는 조리 시 항산화 성분을 증가시키는 특성이 있어 몸에 좋습니다.

  • 옥수수수염차를 마시면 이뇨작용이 있어 붓기제거에 좋습니다.
  •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여 각종 질병과 노화를 유발하는 활성산소를 억제합니다.
  • 식이섬유가 매우 풍부하여 변비 개선 효과가 있습니다.

옥수수 다이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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옥수수는 우리 몸에 좋은 영양소가 많이 함유되어 있지만 비타민, 아미노산, 미네랄 등의 영양소가 부족하여 생식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이런 이유로 단백질이 풍부한 우유, 육류, 계란, 콩과 함께 먹으면 잘 어울리는 음식입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한 찐 옥수수는 포만감을 오래 유지할 수 있게 해줍니다.

이런 점은 다이어트에 좋아보이지만 옥수수가 다이어트에 좋지 않은 가장 큰 문제가 있습니다. 바로 영양성분의 흡수율이 높아 혈당지수(GI)를 빠르게 상승시킨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 사과, 배, 콜리플라워, 블루베리를 규칙적으로 먹는 사람들은 체중이 감소하지만 쌀이나 감자, 옥수수나 콩을 먹는 사람들은 체중이 증가합니다.

대부분의 야채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고 옥수수에도 식이섬유가 풍부하지만 혈당지수를 빠르게 높이고 영양소를 흡수하기 때문에 아무리 식이섬유가 많더라도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체중 감량을 위해 식사를 해야 하는 경우 옥수수와 같은 음식보다 통곡물이나 고구마와 같은 음식이 훨씬 더 도움이 됩니다.

옥수수 다이어트 방법

그래도 옥수수가 너무 좋아서 옥수수를 다이어트 식단에 꼭 포함해야겠다고 생각하는 분은 방법이 없지는 않습니다.

옥수수는 위장과 비장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숙면을 취하고 포만감을 오래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어 다이어트에 좋은 부분도 있습니다.

하지만 옥수수가 몸에 좋은 성분이 많다고 해도 옥수수만 먹는 원푸드 다이어트 식단용으로 선택하기에는 좋은 선택이 아닙니다.

만약 옥수수를 다이어트 식단으로 선택했다면 다음과 같은 사항을 지키셔야 합니다.

  • 옥수수만 먹지 않고 다른 식사와 함께 먹어야만 합니다.
  • 옥수수를 먹는 대신 같이 먹는 다른 음식의 양을 제한해야 합니다.
  • 최소 30분 이상(1시간 이상 권장)의 지속적인 유산소 운동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옥수수 다이어트 마무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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옥수수 칼로리와 다이어트에 대한 내용을 알아보았는데요, 옥수수 칼로리와 식이섬유만 보면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될거라 생각하여 찾아보신 분들이 많을 겁니다.

다이어트에는 혈당지수를 꼭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옥수수를 다이어트 식단에 꼭 넣고 싶다면 위와 같은 다이어트 주의사항들을 꼭 지키 시길 바랍니다.

식이섬유와 포만감에 도움을 주는 등 다이어트에 유용한 부분은 이용하고 다이어트에 방해되는 부분은 상쇄시킬 수 있는 다른 식품 섭취나 운동 등을 겸하여 성공적인 다이어트가 되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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