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체형 핸드폰 물에 빠졌을때 : 휴대폰 응급처치 및 수리비 | 물놀이의 계절이 다가오면서 올해에도 많은 문들이 강, 바다, 계곡, 워터파크 등을 찾아 휴가를 즐기실 것 입니다.
물놀이를 하다보면 물에 들어가 정신없이 놀다보니 주머니에 핸드폰이 있었다든지 사진을 찍다가 물에 휴대폰을 빠트리는 등 휴대폰이 침수되는 일이 발생하면 당황스럽고 난감합니다.
요즘 휴대폰은 그래도 방수가 어느정도 되긴하지만 그래도 물에 빠지고 나면 소리가 충전 등의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고 장시간 물에 빠져있거나 바닷물에 빠지고 나면 고장으로 이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일체형 핸드폰 물에 빠졌을때 최악의 경우를 막기 위한 응급처리 방법과 수리비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일체형 핸드폰 물에 빠졌을때 응급처치
예전 배터리 분리형 휴대폰은 뒷커버를 분리해서 배터리를 빠르게 제거 하고 세척 후 잘 말려주면 되었지만 지금의 일체형 핸드폰 물에 빠졌을때 뒷커버 및 배터리가 분리가 되지 않다보니 내부에 물이 들어가면 말리기도 힘들고 배터리까지 물이 닿을 수 있어 난감합니다.
일체형 핸드폰 물에 빠졌을때 어떻게 응급처치를 해야할지 각 상황별 처치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핸드폰 물에 빠진 경우 전원
물에 빠진 스마트폰은 절대 전원을 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이미 전원을 켰다면 배터리 분리 후 자연건조 시키는 것이 최선이며 이후 서비스센터 방문해서 세척서비스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일체형 핸드폰 물에 빠졌을때는 배터리 분리가 안되기 때문에 전원을 켜면 빠르게 전원차단이 불가하여 크게 손상될 수 있으니 절대 켜지 않도록 합니다.
침수가 되는 경우 꺼지는 경우가 많지만 만약 아직 켜져 있는 경우라면 빠르게 전원을 꺼주시기 바랍니다.
일체형 핸드폰 물에 빠졌을때 SIM카드와 SD 카드 등 분리할 수 있는 것은 모두 분리해준 후 가급적 바로 수리센터로 가셔서 세척을 받으시는 것이 좋지만 당장 센터 방문이 어려운 경우에는 일단 내부 손상이 더 진행되기 전에 최대한 말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바닷물이나 더러운 물에 빠진 경우라면 수돗물로 1~2분 가량 충분히 헹궈준 후 말려주시기 바랍니다.
휴대폰 물에 빠졌을때 드라이기를 이용해서 말려주시는 분들이 있는데 액정이나 기판 등의 부품이 손상될 수 있으므로 찬바람으로 말려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어느정도 외부가 말랐다면 내부의 물기를 제거 하기 위해 쌀에 담가놓는다든지 바람이 부는 자연건조가 빠른 곳에 두어 최소 24시간에서 며칠까지 최대한 말려주시기 바랍니다.
휴대폰 물에 빠졌을때 충전
어느 정도 말랐다고 생각되어 전원을 켜보면 정상적으로 잘 작동한다고 생각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모두 정상적으로 작동한다고 해도 충전부가 제대로 마르지 않은 상태에서 충전을 위해 전원을 연결하는 경우 순식간에 휴대폰이 고장나 다시는 켜지 못하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다른 부분보다도 충전부의 경우 전기가 연결되는 부분인 만큼 좀 더 꼼꼼히 오랜 시간 말려주시기 바랍니다.
덜말랐을 때 충전하는 경우 정말 되돌릴 수 없는 결과를 불러오므로 가급적 급하게 충전하지 마시고 정말 완전히 말랐다고 판단될 때 충전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휴대폰 물에 빠졌을때 화면 또는 터치이상 시
보통 액정부에 있는 물이 충분히 마르지 않아 이런 현상이 발생하기 때문에 다시 전원을 끄고 충분히 말린 후 켜주시면 해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오랜시간 말렸거나 센터방문을 통해 세척을 완료했음에도 동일한 현상이 발생한다면 교체를 해주셔야 합니다.
요즘 나오는 대부분의 스마트폰은 강화유리와 터치패널이 하나로 합쳐진 형태이기 때문에 전체 패널을 모두 교체해야 하므로 수리비는 더욱 비싸집니다.
공식 AS센터보다는 사설 업체를 이용하는 것이 훨씬 저렴하지만 사설 업체마다 품질 차이가 크기 때문에 꼼꼼하게 비교 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간혹 터치감이 좋지 않거나 화면의 색상이 이상한 경우 또는 본체와 크기가 잘 맞지않아 들뜸 등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핸드폰 물에 빠졌을때 데이터
물에 빠진 핸드폰의 경우 부식이 진행되었다면 데이터를 살리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만약 완전 부식되지 않은 경우라면 데이터 복구 작업을 통해 일부 자료는 복원시킬 수 있을 수 있지만 어느 정도가 될지는 알 수 없습니다.
평소 미리 백업을 해두는 습관을 들여놓는다면 여행 이전에 넣어놓은 데이터라도 살릴 수 있으실 것입니다.
특히 여행 전에는 미리 중요한 자료들을 PC나 외장하드 등에 옮겨주시고, 구글포토나 아이클라우드, 원드라이브 등을 이용하여 자동백업을 항시 켜둔다면 가장 중요한 사진이나 동영상 등의 자료를 최대한 살릴 수 있습니다.
휴대폰 물에 빠졌을때 사이트
일체형 휴대폰 물에 빠졌을때 이용할 수 있는 사이트가 있다는 사실 아시나요? 휴대폰이 물에 빠진 후 알림음이나 음악을 들을 때 소리가 먹먹해진 경우가 있을 것 입니다.
요즘 방수기능으로 인해 잠시 물에 빠진다고 해서 휴대폰 고장으로 이어지는 경우는 많지 않지만 스피커쪽에 물이 들어가 소리가 나는 것은 어떻게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런 경우 스피커 물을 빼주는 소리를 내는 사이트에 들어가 해결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핸드폰 물에 빠졌을때 사이트를 통해 스피커 물을 빼주는 여러가지 방법을 소개하고 있으니 읽어보시고 편하신 방법으로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일체형 휴대폰 물에 빠졌을때 수리비
보통 부품 교체없이 단순한 세척만으로 해결되는 경우엔 5~6만원 선이고, 부품교체가 필요하면 10만원이 훌쩍 넘어가는 경우도 많습니다.
보통 배터리 정도만 교체 후 이용가능한 경우가 많지만 기판이나 액정에 문제가 생겼다면 휴대폰을 새로 사는게 더 싸게 먹히는 경우도 있습니다.
갑자기 목돈이 나가게 될 수 있는 만큼 케어 서비스에 가입되어 있지 않다면 물이 있는 곳에서는 정말 유의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핸드폰이 물에 빠진 경우 상황에 따라 수리비는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아래는 일반적으로 핸드폰 수리비가 발생하는 상황과 예상되는 수리비에 대한 표입니다.
상황 | 예상 수리비 |
---|---|
물에 단순히 담겨있다가 건조 후 작동 | 무료(수리 없이 자연건조로 문제가 해결될 수 있음) |
물에 닿아 전원이 안 켜짐 | 약 10~50만원 이내 |
물에 닿아 전원은 켜지지만 기능 안됨 | 약 20~100만원 이내 |
물에 닿아 화면이나 터치가 안 됨 | 약 30~150만원 이내 |
물에 닿아 메인보드나 칩이 손상됨 | 약 50~300만원 이내 |
핸드폰 모델과 수리 내용에 따라 다양한 요소가 영향을 미치므로 위 표는 참고용으로만 사용하시고, 실제 수리비는 해당 핸드폰의 모델과 수리 내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여행 전 불의의 사고 시 제품을 수리 또는 교환 받을 수 있는 애플케어플러스 가입 방법 등을 확인하여 여행 전에 가입해주시는 것도 좋고 일부 보험사에서는 일체형 핸드폰 물에 빠졌을때에 대한 보상도 제공하고 있으므로 보험 가입 여부도 확인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일체형 핸드폰 물에 빠졌을때 마무리
일체형 핸드폰 물에 빠졌을때 상황별 응급처리 방법과 수리비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즐거운 여행의 옥의 티가 되지 않도록 물에 들어갈 때에는 휴대폰을 잘 확인해주시고 사진 등을 찍을 때는 스트랩이나 방수커버 등을 꼭 이용하여 주시어 이러한 예상하지 못한 사고를 예방하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 마이마이테스트 : 마이인터뷰테스트 MBTI 바로가기, 결과해석
- 고멤유치원 멤버소개, 시청방법 : 왁타버스 스타 발굴 프로젝트
- 디스코드 술팽봇 : 초대방법, 기능, 오류 총정리
- 2024 KBO 포스트시즌 일정, 예매 방법 총정리
- 아스트로봇 리뷰 : 듀얼센스, 공략, 2인 플레이, VR
[저작권자(c) 클럽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