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리디스크 초기 증상 증세 치료방법 모두 알아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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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리디스크 초기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하면 상당히 불편해지는데요, 추간판 탈출증이라고도 불리는 허리디스크는 척추뼈 사이의 디스크가 빠져나가는 질환입니다.

추간판은 외부 충격을 완화하고 뼈가 서로 충돌하는 것을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허리나 다리의 통증까지 디스크가 손상되면서 시작됩니다.

아래에서 허리디스크 초기 증상들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원인과 자가진단 및 치료방법까지 알아보겠습니다.


허리디스크란?

추간판 탈출증의 정확한 명칭은 요추 추간판 탈출증입니다.

추간판 탈출증은 척추뼈 사이의 추간판 탈출증입니다. 추간판 탈출증은 외부 충격을 완화하지 못하고 뼈끼리 부딪히기 시작합니다.

이것은 염증을 일으킬 수 있고 신경이 눌릴 때 심한 요통이 시작됩니다.

허리디스크 원인

허리디스크의 주요원인은 잘못된 자세, 노화, 잘못된 생활습관입니다.

척추가 오랜 시간 동안 구부러진 위치에 있으면 디스크가 압축되어 공간을 향해 미끄러지기 시작합니다. 디스크에 가해지는 압력이 증가하면 수핵이 섬유륜을 찢어 파열시키고 밀어냅니다.

좀 더 자세히 보자면 아래와 같은 원인이 있습니다.

  • 다리를 꼬고 앉는 습관
  • 의자에 앉은 자세
  • 무거운 물건을 들어 올릴 때
  • 옆으로 누운 자세
  • 노화
  • 교통사고나 외상의 영향
  • 등을 구부린 채 구부린 자세로 오래 앉아 있을 때
  • 오래 서 있을 때 허리가 곧게 펴고 있을 때
  • 누워있는 자세

허리디스크 초기증상

추간판 탈출증의 전형적인 허리디스크 초기 증상은 요통과 방사통입니다.

탈출된 디스크가 파열되면 증상은 허리에서 천골까지 광범위한 통증입니다. 움직이거나 자세를 바꾸면 통증이 더 심해집니다.

발병 초기에는 통증이 허리에 국한될 수 있으나 증상이 악화되면서 무릎이나 발가락 끝까지 방사되는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방사통은 디스크가 탈출하여 신경근을 자극할 때 발생하며, 통증이 심하고 견딜 수 없을 수 있습니다.

허리디스크 자가진단을 통해 자신의 현재 건강상태와 얼마나 일치하는지를 살펴봄으로써 디스크 초기증상인지 비교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 내용과 얼마나 일치하는지 확인하여 자가진단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1. 허리가 아프다.
  2. 엉덩이나 다리의 마비.
  3. 허리와 다리에 통증이 있습니다.
  4. 편안한 자세를 취하면 통증이 사라집니다.
  5. 다리가 무겁고 스트레스를 받는다.
  6. 다리에 힘이 빠졌다.
  7. 기침을 하면 통증이 심해진다.
  8. 무거운 물건을 들 때 요통이 심해진다.
  9. 누워서 다리를 올릴 때 통증이 더 심해진다.
  10. 앉거나 앞으로 구부릴 때 통증이 더 심해진다.

허리디스크 단계별 증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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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단계: 디스크의 부기

일반적으로 특별한 증상은 없으나 요통을 격렬하게 사용하면 경미한 요통이나 뻣뻣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디스크 부기 단계에서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자연스럽게 치유될 수 있습니다.

2단계: 디스크 탈출

디스크가 신경을 압박하면서 허리, 엉덩이, 다리의 마비가 옵니다.

3단계: 추간판 탈출증

속질핵이 탈출하면서 심한 염증이 발생하고 허리와 다리의 심한 통증과 저림이 시작되었습니다. 일상생활에 불편함이 생기기 시작합니다. 이 기간에는 입원이나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4단계: 디스크 분리

수핵이 완전히 떨어져서 심한 통증과 따끔거림을 유발합니다. 증상에 따라 배변 장애, 하반신 마비 증후군 또는 보행 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허리디스크 예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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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리디스크 초기 증상이 있을 때는 잘못된 자세와 생활 습관을 교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허리디스크 초기 증상 단계에서 치료나 운동을 시작하면 빠르게 치유될 수 있습니다.

또한 추간판 탈출증이 파열될 때 증상이 나타나면 등 근육과 척추의 유연성을 높이는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평지 걷기, 자전거 타기, 수영과 같은 유산소 운동은 추간판 탈출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추간판 탈출증의 첫 증상이 나타났을 때 운동을 시작하고 나쁜 습관을 버리면, 추간판 탈출증이 자연 치유되는 데 1년 정도 걸린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짧은 시간은 아니지만 질병의 초기 단계에 치료를 시작하면 예후가 좋습니다.

  • 운전할 때는 엉덩이를 의자에 대고 깊숙이 앉는다.
  • 비만은 추간판 탈출증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체중을 조절하십시오.
  • 흡연은 허리 통증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금연하십시오.
  • 팔걸이가 있는 의자에 앉으면 요통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 의자에 앉을 때는 엉덩이를 대고 앉고 등을 등받이 쪽으로 내립니다.
  • 의자에 앉을 때는 허리를 굽히지 말고 곧게 펴십시오.
  • 옆으로 누워 있거나 엎드려 있지 말고 등을 대고 눕습니다.
  • 장시간 앉거나 서 있을 때는 30분마다 자세를 바꾸고 스트레칭을 합니다.
  • 무거운 물건을 들어 올릴 때는 쪼그려 앉고 물건을 몸 가까이에 두고 허리보다는 다리의 힘으로 들어 올립니다.

허리디스크 스트레칭

허리디스크 초기 증상이 나타났을 때 요추 디스크 스트레칭은 최고의 코어 운동입니다.

척추 주변의 근육과 인대를 강화하면 허리디스크 초기증상으로 인한 통증을 완화하고 예방할 수 있습니다.

아래 영상을 확인하여 주기적으로 따라해보면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급성 추간판 탈출증의 증상이 있는 경우 스트레칭보다 병원에 내원하여 빠른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아직 허리디스크 초기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한 경우 더 심해지지 않도록 예방하고 이미 많이 진행된 경우 글 내용을 참고하여 빠른 치유하시게 되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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