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맹도 하는 범용공동인증서 인터넷 발급 가장 쉬운 방법

범용공동인증서 인터넷 발급

범용공동인증서 인터넷 발급받는 가장 쉬운 방법 | 증권사 등 전자 서명이 필요한 곳에서는 은행에서 발행한 일반공동인증서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경우 범용공동인증서를 사용하여야 하는데 오늘은 범용공인인증서 라고도 불리는 범용공동인증서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려고 합니다.

범용공동인증서가 무엇인지, 일반인증서와 어떻게 다른지, 범용공동인증서 인터넷 발급은 어떻게 해야하는지 아래에서 알아보겠습니다.

공인인증서 종류

공인인증서 종류

범용공동인증서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공동인증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공동인증서에는 크게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하나는 일반 공인인증서라고도 불리는 금융 공인인증서이고 다른 하나는 오늘 배우게 될 범용공인인증서입니다.

두 인증서의 가장 큰 차이점은 사용 범위입니다.

첫째, 범용공동인증서가 더 널리 사용됩니다. 가장 간단한 예로 금융공동인증서는 증권사에서 사용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증권사에서 증권거래를 위해 계좌를 개설할 경우 은행에서 발행한 금융공동인증서를 사용할 수 없으므로 범용공동인증서를 생성해야 하며, 각 증명서의 용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금융공동인증서

  • 인터넷 뱅킹
  • 국세청 연말정산
  • 온라인 보험거래
  • 전자민원서비스
  • 온라인 신용카드 결제

범용공동인증서

  • 인증서를 필요로 하는 모든 인터넷 인증

사업자용 범용공동인증서

범용공동인증서에는 개인범용공동 인증서와 사업자용 범용공동인증서의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사업자로 일반 공동인증서를 발급받아야 하는 경우 사업자등록번호를 이용하여 사업자공동인증서를 발급받으시면 됩니다. 개인의 경우에는 개인용 범용공동인증서를 발급받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범용 공동인증서 비용

범용 공동인증서 비용

여러가지 장점을 따져보면 당연히 금융 공동인증서 대신 다양한 곳에 사용가능한 범용공동인증서 인터넷 발급이 낫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범용 공동인증서의 발급 및 갱신에는 비용이 듭니다.

개인공동인증서는 1년 4,400원(vat 포함)입니다. 얼마 되지는 않지만 일반 공동인증서의 경우 무료이므로 범용공동인증서가 굳이 필요한 경우가 아니라면 일반공동인증서를 이용하시는 것이 나을 수 있습니다.

일부 인증서는 중개업에만 사용할 수 있는 일반 인증서와 같이 특정 용도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공동인증서가 필요하지만 범용인증서로만 이용가능한 부분을 이용하지 못하는데에 불편함이 없는 경우라면 무료 공동인증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특히 공동인증서 외에도 금융인증서나 다양한 인증방식을 허용하고 있으므로 범용공동인증서가 필요없을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범용공동인증서 인터넷 발급방법에 대해 계속이야기 해보겠습니다.

범용 공인인증서 인터넷 발급 방법

범용 공인인증서 인터넷 발급 방법

범용공동인증서 인터넷 발급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범용 공인인증서 기관 선택

범용공동인증서의 경우 한국정보인증(KICA), SignKorea, 코스콤, 한국전자인증 등에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범용공동인증서의 경우 한국정보인증(KICA). SignKorea, 코스콤, 한국전자인증 등에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사업자 범용공동인증서의 경우 각 범용공동인증서 업체 사이트에 들어가 신청해야 하지만 개인의 경우 거래하고 있는 은행 또는 증권사 사이트에서 간단하게 인증서 발행이 가능합니다.

범용공동인증서는 어떤 업체에서 발급받든지 관계없이 어디서나 이용 가능하므로 가격과 신청의 편의성 등을 고려하여 신청하시면 됩니다.

범용공동인증서 종류 선택

4,400원을 내고 신청하는 유료 일반인증서의 사용에는 제한이 없어 편리하긴 하지만 증권사, 국세청 등 특정 용도로만 사용 가능한 범용 공인인증서(용도 제한)는 무료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증권사 이용을 위해 범용공동인증서를 만들려는 것이라면 연간 4,400원을 납부하지 않고도 무료로 범용공동인증서를 발행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 금융공동인증서와 별도로 관리가 필요하므로 하나의 인증서를 이용해 모든 곳에 접속 또는 인증을 하기 위해서라면 유료라도 편리하게 범용공동인증서를 신청하는 것이 나을 수 있습니다.

은행사이트에서 범용공동인증서 신청

가장 간단한 범용공동인증서 발급 방법은 은행이나 증권사 홈페이지에서 인터넷 증명서를 발급하는 방법입니다.

가장 편리한 것은 은행사이트에서 발급받는 방법인데 인터넷 뱅킹에 등록되어 있어야 합니다.

인터넷 뱅킹에 등록하지 않은 경우 인터넷 뱅킹을 신청하기 위해 적어도 한 번 은행에 가야 합니다.

국민은행 사이트를 예로 범용공동인증서 신청방법을 설명 드리겠습니다. 기타 다른 은행도 거의 동일합니다.

  • 상단의 인증센터에서 개인을 선택합니다.
  • 공동인증서 – 공동인증서 발급/재발급을 선택합니다.
  • 본인확인을 진행하여 완료해줍니다.
  • 사용자 ID에 인터넷뱅킹 신청 시 만든 ID를 입력해줍니다.
  • 앞서 설명해드린 내용을 참고하여 인증서 종류 및 발급기관을 정합니다.
  • 본인인증(ARS)을 거친 후 유료 범용공동인증서를 선택한 경우 추가수수료 출금계좌 확인 후 비밀번호를 지정해주면 범용 공동인증서 인터넷 발급이 완료됩니다.

범용공동인증서 인터넷 발급 마무리

범용공동인증서 인터넷 발급 방법과 공동인증서의 종류 및 비용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범용공동인증서를 하나 만들어 두면 1년 내내 다른 인증서 만들 필요없이 편리하게 사용가능하기 때문에 비용이 크게 걱정되지 않고 인증서를 이용할 일이 많다면 하나 만들어 두시는 것이 편리합니다.

알려드린 내용이 도움이 되길 바라며 범용공동인증서 신청 잘 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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