빙모상 뜻과 의미 : 부조금, 인사 및 문자, 휴가 등 총정리

빙모상 뜻과 의미 : 부조금, 인사 및 문자, 휴가 등 총정리 | 빙모상이라는 단어를 들어보셨나요? 결혼을 하게 되면 처가 식구들과의 관계가 생기게 됩니다.

그 중에서도 아내의 어머니를 일컫는 말이 바로 빙모로서 즉 장모님인데요, 장모님이 돌아가시는 경우 빙모상이라고 부릅니다.

빙모상 뜻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조의금, 부고문자와 위로문자, 인사말 뿐 아니라 휴가여부 등 모든 것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빙모상 뜻

빙모상 뜻은 아내의 어머니, 즉 장모를 가리키는 용어로 장모상과 동일한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결혼을 통해 처가 식구가 되신 장모님을 높여 부르는 호칭인 것입니다.

빙모상 뜻을 이루는 단어는 한자어 ‘빙모(聘母)’와 ‘상(喪)’이 합쳐진 말입니다. 여기서 빙모는 ‘빙례를 올린 어머니’라는 뜻이고, 상은 ‘초상’을 의미합니다.

즉 빙모상 뜻은 아내의 어머니가 돌아가셨을 때를 일컫는 말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빙부상 뜻

이와 비슷하게 빙부상(聘父喪)이라는 단어도 있는데요. 빙부상 뜻은 아내의 아버지, 즉 장인어른이 돌아가셨을 때를 뜻합니다. 따라서 빙부상은 장인상과 같은 의미를 갖습니다.

장인어른을 높여 부르는 호칭이 빙부이고, 빙부께서 돌아가시면 그것이 바로 빙부상인 것입니다.

빙모상 조의금

빙모상 조의금은 보통 직장 동료의 경우 평균 5만원 정도를 내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가까운 동료나 상사의 경우 10만원을 내기도 합니다. 반면 그다지 친분이 없는 동료라면 3만원 정도를 내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조의금 액수에 정해진 기준은 없기 때문에 고인과의 관계, 본인의 경제적 사정 등을 고려하여 사회통념에 어긋나지 않는 선에서 정하면 됩니다.

조의금은 고인을 추모하고 유가족을 위로하는 마음을 표현하는 방법 중 하나이므로 진심을 담아 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빙모상 부고 문자

빙모상 부고 문자 작성 시에는 상주의 이름, 고인의 이름과 관계, 장례식 장소와 빈소 호실, 발인 날짜와 시간 등의 내용을 간결하게 전달하는 것이 좋습니다.

문자 하단에는 상주 연락처와 조의금 계좌번호를 명시하여 조문객들이 연락하거나 조의금을 보내기 편리하도록 합니다. 장례식장 약도나 전화번호를 함께 안내하면 더욱 도움이 됩니다.

빙모상 인사말

빙모상 시 상주에게 드리는 인사말은 위로와 애도의 마음을 담아 간결하게 전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면 “어머님의 별세를 애도하오며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뜻밖의 비보에 슬픈 마음 금할 길 없습니다. 삼가 조의를 표합니다.” 등으로 말할 수 있습니다.

기독교인 고인의 장례식이라면 “하나님 곁에서 평안하시길 기도합니다.“, “천국에서 부디 평안하시기를 바랍니다.” 등의 표현을 쓰는 것이 적절합니다. 기독교인의 경우에는 “명복”, “극락왕생” 등 불교 용어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빙모상 위로 문자

빙모상 부고를 받은 후 직접 조문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위로 문자를 보내는 것이 좋습니다. 먼저 부득이한 사정으로 장례식에 참석하지 못함을 양해 구하고, 고인의 명복을 빈다는 내용을 담으면 됩니다.

예를 들어 “부득이한 사정으로 조문하지 못하여 죄송한 마음 전달드립니다.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라고 쓸 수 있습니다.

먼 곳에서나마 슬픔을 위로하고 있다는 말을 전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좀 더 다양한 예시를 보고 싶다면 아래에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빙모상 답글

장례를 치른 후 상주는 조문객들에게 감사 인사를 전하게 됩니다. 답글에는 조문해 주고 위로해 준 것에 대한 고마움을 표현하고, 앞으로도 건강하기를 기원하는 내용을 담습니다.

문자나 카카오톡 등으로 간단히 인사를 전할 수도 있고, 직접 찾아뵙고 감사 인사를 드리겠다는 말을 덧붙일 수도 있습니다. 바쁜 상황에서 문자로 대신 인사드려 죄송하다는 말과 함께 고인을 기리며 살아가겠다는 다짐도 좋습니다.

이상으로 빙모상과 관련된 조의금, 부고 문자, 위로 문자, 휴가, 인사말, 답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어떤 것보다도 상을 당한 유가족의 슬픔에 공감하고 진심 어린 위로를 전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할 것 같습니다.

빙모상 휴가

빙모상을 당한 근로자의 경우 경조사 휴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경조사 휴가는 법적 의무 사항은 아니므로 노사 간 합의나 취업 규칙 등에 따라 부여 여부와 일수가 다를 수 있습니다.

통상 배우자의 부모상에 대해서는 5일의 휴가를 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휴가 기간에는 유급으로 처리하는 것이 관례입니다.

경조사 휴가 기간과 법정 공휴일이 겹치는 경우에는 별도 규정이 없다면 중복 보상할 필요는 없습니다.

빙모상 뜻 마무리

지금까지 빙모상 뜻과 의미, 그리고 빙모상을 당했을 때 알아두면 좋은 정보들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빙모상은 아내의 어머니가 돌아가셨을 때를 일컫는 말로 장모상과 같은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빙모상 뜻을 잘 알아두고 들었을 떄 당황하는 일이 없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빙모상을 당한 근로자는 경조사 휴가를 받을 수 있으며, 보통 5일의 유급 휴가가 주어집니다. 조문객들은 고인과의 관계와 형편에 맞게 조의금을 내고, 부고 문자를 받으면 빈소를 찾아 조문하거나 위로 문자를 보내는 것이 좋겠습니다.

상주는 장례를 치른 후 조문객들에게 감사 인사를 전하게 되는데, 문자나 직접 찾아뵙는 방법 등으로 고마움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빙모상은 가족에게 큰 슬픔을 안겨주는 일이지만 고인을 추모하고 유가족을 위로하는 과정에서 서로 간의 정을 느낄 수 있는 시간이기도 합니다. 상을 당한 이들의 아픔에 공감하고 진심 어린 위로를 건네는 것, 그것이 우리가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일일 것입니다.

부모님을 여읜 슬픔을 겪고 계신 분들께 삼가 위로의 말씀을 전합니다. 고인의 명복을 빌며, 유가족 여러분의 슬픔이 하루빨리 치유되기를 기원합니다.

[저작권자(c) 클럽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