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금융권 2금융권 은행 종류와 차이

1금융권 2금융권 은행 종류와 차이

1금융권 2금융권 은행

은행에서 저축이나 대출을 받을 때, 뉴스나 신문에서 은행 이야기를 할 때 1금융권 2금융권 은행이라는 말을 들어봤을 것입니다. 많이 사용되지만 이러한 명칭은 정식 명칭은 아닙니다.

우리 모두가 알다시피, 미디어가 편의를 위해 부르는 이름이 이와 같이 확립되고 사용됩니다. 또한 우리가 알고 있는 단어이지만 실제로 우리 중 많은 사람들이 이 둘의 정확한 차이점을 구별하는 방법을 모릅니다.

이제 제1금융업의 은행 유형과 제2금융업의 은행 유형의 차이점을 살펴보겠습니다.

1. 1금융권 은행 종류

1금융권 은행과 2금융권 은행 중 에서 첫 번째인 1금융권 은행의 유형을 살펴 보겠습니다. 한국 금융기관의 예금은행을 통칭하는 용어입니다.

우리가 흔히 접하는 시중은행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금융기관간 자금의 중개업무를 담당하는 예탁은행을 말합니다.

특수은행, 일반은행, 지방은행, 외국계은행, 인터넷전문은행이 포함됩니다. 일반적인 은행이라고 보시면 되며, 제1금융권 종류는 우리가 알고 있는 신한, 우리, 국민 등 잘 알려진 은행들이 있습니다.

2. 2금융권 은행 종류

이제 제2금융권에서 은행의 종류를 살펴보자. 중앙 은행, 즉 화폐 금융 기관 및 예탁 은행이 아닌 금융 기관은 비화폐 금융 기관이라고도 합니다.

이는 예금을 중개하는 역할을 하고 요구불예금을 처리할 수 없기 때문에 예금자금 공급에 따른 신용을 창출할 수 없는 금융기관입니다.

한국의 제2금융권은 개발기관, 투자기관, 저축기관으로 나뉩니다. 첫 번째 금융 부문은 간접 금융이고 두 번째는 저축 은행, 신용 조합, 보험 회사와 같이 많은 경우에 공급자에서 소비자로 돈이 직접 흐르는 곳입니다.

3. 1금융권 2금융권 은행 차이

제1금융권과 제2금융권의 은행 유형에 대해 간략히 살펴보았습니다. 이제 둘의 차이점을 살펴보겠는데요, 이러한 차이점을 알아두시면 좋습니다.

첫째, 제1금융권의 장점은 많은 지점이 있어 다양한 금융상품을 취급하고 다양한 거래를 한 곳에서 할 수 있다는 점이다. 그러나 예금금리가 2차 금융기관에 비해 낮고 대출조건을 얻기가 어렵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반면 제2금융권은 대출을 빠르고 쉽게 받을 수 있지만 제1금융권보다 금리가 높습니다. 그리고 안정성이 약간 떨어지는 단점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제3금융권은 무엇일까요? 사실 이것은 금융기관이 아니라 대출 등을 하는 회사입니다. 법적으로 금융기관이 아니기 때문에 위험할 수 있습니다.

비공식적으로 제1금융권과 제2금융권을 비교하기 위해 자주 사용하는 용어입니다. 이를 민간 사금융이라고도 합니다.

[저작권자(c) 클럽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