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주 효능 건여주 가루 즙 먹는법 2가지 부작용 총정리

여주 효능

여주는 수세미와 비슷한 모양의 박과식물인데요, 비타민C가 가득하고 혈당 수치를 낮추는 것으로 알려져 당뇨환자들에게 큰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당뇨가 있는 경우 꾸준히 섭취하여 당수치도 안정되는 등 효과를 본 당뇨환자들이 많다고 합니다.

오늘은 여주 효능 먹는법 부작용 등 모든 것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여주는 무엇인가?

    여주는 주로 아열대 지역에서 생산되는데요, 한국에서는 주로 여름철에 수확되며 보기와 다르게 과일로 분류됩니다.

    고추나 피망 등과 같이 처음 열매가 열리면 녹색이지만 익어가면서 노랑과 주황으로 변한 뒤 최종적으로는 빨간색으로 변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과일이긴 하지만 쓴 맛을 가진 것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여주의 효능과 성분에 대해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여주 효능과 성분

    식물성 인슐린

    여주 효능은 좋기로 소문나 있는데요, 여주는 먹는 인슐린이라 불릴 정도로 여주에는 식물성 인슐린이 가득 들어있습니다. 여주를 섭취하면 여주가 체내에서 췌장이 인슐린을 만들어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카란틴

    또한 여주에는 펩타이트의 일종 성분인 카란틴이 가득한데요, 이는 포도당이 연소하는 것을 도와주고 당분이 재합성되는 것을 막아주어 혈당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을 줍니다. 다른 성분으로는 베타카로틴 성분이 있는데요, 여주를 섭취 시 베타카로틴이 몸속에서 비타민A로 바뀌는데 비타민A는 눈건강에 큰 도움을 줍니다.

    비타민C

    여주에는 100g당 1200mg의 비타민C도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는 오이 20배, 레몬 5배가량으로 상당히 많은 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주는 또한 열에도 강하여 여주에 불을 가해 요리해도 비타민C가 크게 파괴되지 않습니다. 비타민C의 효과로는 피로회복 뿐 아니라 피부에도 좋고 각종 질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모모르데신

    사포닌 일종인 알칼로이드 성분 모모르데신이 있는데요, 모모르데신은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춰주어 혈압을 낮춰주며 고혈압에 좋습니다.

    공액리놀레산

    공액리놀래산은 지방을 태워주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을 주며 칼륨이 풍부하여 이뇨작용을 좋게하고 나트륨 배출을 도와 붓기제거에도 좋습니다.

    여주 먹는법

    여주는 과일임에도 쓴 맛이 강하기 때문에 생여주의 경우 즙을 내어 여주즙을 만들어 먹거나 요리를 해서 먹는데요, 생여주의 보관은 어렵다보니 주로 건여주를 만들어 보관합니다.

    각 먹는 방법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 아래에서 이어나가보겠습니다.

    건여주

    여주를 말린 건여주는 보통 가루로 만들어 먹습니다. 요거트나 아이스크림 등에 넣어 먹는 경우가 많으며 다른 음식에도 조미료처럼 넣어 먹기도 합니다.

    여주 차

    건여주를 물 1L에 5~10g 정도를 넣고 끓여준 후 노란색으로 여주가 우러나오면 음용합니다. 쓴 맛은 있지만 맛이 향은 무난한 편입니다.

    여주 효능 마무리

    여주의 효능과 성분 그리고 먹는 방법까지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사실 여주의 맛은 그렇게 좋은 편은 아닙니다.

    하지만 몸에 좋은 효능을 많이 가지고 있는 만큼 건여주가루 또는 차 등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찾아 꾸준히 드신다면 건강에 많은 도움을 받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저작권자(c) 클럽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