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주민등록증 재발급 간단하게 집에서 무료로 신청하기 | 주민등록증 재발급이 필요하신 분은 2020년 12월 10일부터 정부24 홈페이지를 통해 집에서도 간편하게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이 가능해졌습니다.
기존에는 분실 시 가까운 동사무소 또는 읍면사무소를 찾아가야만 해서 가까이에 없는 경우 상당히 불편했습니다. 하지만 이젠 굳이 찾아갈 필요 없이 온라인으로도 발급받을 수 있게 되었는데요, 그렇다면 어떻게 진행하면 되는지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만 17세 이상 성인이라면 누구나 주민등록증을 발급받아 소지할 수 있는데 분실 또는 훼손되었을 경우 가까운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하여 재발급 신청을 해야 합니다.
이때 수수료 5,000원과 증명사진 한 장이 필요한데요, 만약 본인이 아닌 대리인이 대신 수령해야 할 경우 위임장과 인감증명서 그리고 대리인 신분증 또한 필수 지참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여기서 드는 의문점이 있는데요, 이렇게 서류가 간단한데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하러 굳이 동사무소까지 가야 할까라는 생각이 듭니다.
물론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됩니다. 정부 24 홈페이지를 통해 집에서도 손쉽게 인터넷주민등록증 재발급을 신청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보다 쉽게 진행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어디서
주민등록증 재발급을 오프라인에서 받으시려면 앞에서 말씀드렸듯 가까운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하시면 간단히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만약 온라인으로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을 하시려는 경우 정부24 홈페이지에서 간단히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 버튼으로 정부24홈페이지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페이지로 바로 가실 수 있습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타지역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을 오프라인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하여 하시는 경우 꼭 주소지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야하는 것인가 고민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옛날과 달리 최근에는 전국 어디서나 신청 및 수령이 가능하니 고민하지 마시고 가까운 곳으로 방문해주시면 됩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무료
주민등록증 재발급 수수료가 5천원으로 그리 높은 금액은 아니지만 수수료가 아까울 수 있습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수수료를 내지 않아도 되는 조건이 있으니 아래의 경우에 해당하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수수료 면제 대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 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 따른 수급자
- 독립유공자
- 국가유공자
- 고엽제후유의증환자
- 참전군인
- 5·18민주유공자
- 특수임무수행자
- 한부모가족 보호대상자
- 관계 법령에서 수수료를 면제하도록 한 규정이 있는 경우
주민등록증 재발급 사진 없이
주민등록증 재발급 시 사진이 없어 난감하고 새로 찍기는 아까운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증명사진을 새로 찍자니 돈이 아깝고 급하게 주민등록증이 필요한 경우 시간이 없을 수도 있는데요, 사진 없이 재발급 받는 방법도 있습니다.
하지만 사진 없이 주민등록증 재발급을 받으려면 조건이 있습니다. 바로 주민등록증을 발급받은지 6개월이 되지 않은 경우 재발급을 받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만약 6개월이 지났다면 새로 사진을 제출하여 주민등록증을 재발급받아야 합니다.
인터넷 주민등록증 재발급 마무리
인터넷 주민등록증 재발급에 대한 자세한 내용 알아보았습니다. 인터넷을 이용한 주민등록증 재발급 방법 외에도 주민등록증 재발급에 대해 궁금하실만한 내용들을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이전에는 꼭 거주지의 동사무소를 방문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어 번거로웠지만 요즘에는 인터넷 주민등록증 재발급도 가능하고 사진도 인터넷으로 제출이 가능합니다.
또한 오프라인에서도 전국 어디서나 신청이 가능한만큼 주민등록증을 분실했다면 주민등록증 없이 불편하게 지내지 마시고 간편하게 신청하고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 윤석열 임기 : 대통령 임기 및 지지율, 주요 정책
- 파란통 다이어트 효과, 후기, 부작용, 빨간통 비교 총정리
- 비짓재팬 등록방법 : 일본여행 필수 준비물과 주의사항
- 발사믹식초 효능, 부작용 : 보관, 만들기 및 추천 제품
- 차종별 엔진오일 교환비용 : 가격 차이 나는 이유, 교환시기
[저작권자(c) 클럽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