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근 운동 전에 알아야 할 복근 만들기 꿀팁

복근 운동이 중요해진 요즘은 외모 상향 평준화가 이뤄지면서 남자든 여자든 상관없이 많은 사람들이 멋지고 예쁜 몸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젊은 시절 멋진 몸매를 만들어 사진으로 남기기 위해 바디프로필을 찍으려는 분들도 많은데요, 아무래도 여기서 운동 성과를 보여주고 멋있어 보이게 하는 가장 중요한 부분은 복근이라고 많은 분들이 생각하실 것 입니다.

복근 운동
복근운동

많은 분들이 선명한 복근을 위해 복근운동 매일 하며 많은 노력을 하고 있는데요, 이 때문에 많은 분들께서 선명한 복근이 있는 몸매를 만들기 위해서 열심히 이곳 저곳 검색을 하십니다.

1. 복근운동 필요성

복근은 원래 다 있기 때문에 그냥 살만 걷어내면 나온다는 얘기가 있어 유산소만 열심히 하는 분들도 있고, 최고의 복근운동을 검색하며 복근운동 기구도 이용하며 복근 그리기 위해 꾸준히 운동하는 분들도 있지만 열심히 해도 복근이 생기는 지도 모르겠고 언제 생길지 궁금해지기만 합니다.

운동하는 사람들에게 물어보면 복근이 체지방 10%대는 되어야 보인다 라는 사람도 있고 20%대에서도 잘 보인다는 사람도 있습니다. 사람마다 말이 다르다 보니 어떤 게 맞는지도 모르겠고 복근 만드는 게 어렵게만 느껴져서 제대로 시작하기 전에 포기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2. 복근 만드는법

복근에 대해서 정확하게 이해하고 접근한다면 어떤 복근운동을 어느 정도 해야 하는지 알게 될 겁니다. 그 확신을 가지고 복근을 만들어 간다면 확실히 빠르게 복근을 만드실 수 있으실 겁니다.

선명한 복근을 위해서는 복부 지방에 대해 이해를 먼저 해야 합니다. 복부지방은 피하지방과 내장지방으로 나뉘는데 그 차이는 아래와 같습니다.

복근만드는법
복근 만드는 법
  • 피하지방은 말 그대로 피부와 근육 사이에 있는 지방입니다.
  • 내장지방은 피하지방보다 안쪽 장기들 쪽에 위치하는 지방입니다.

여기서 우리는 배에 있는 피하지방을 걷어내야 합니다. 복근을 만들기 위한 필수처럼 알려진 윗몸일으키기등의 복근 운동만으로는 피하지방 아래에 있는 복근이 보이기 힘듭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단순히 복근운동을 하는 것 만으로는 복부 피하지방 감소에 전혀 영향을 끼치지 않습니다.

복근 운동은 배의 근육을 강하게 만들어 주긴하지만 피하지방 밑에 위치한 복근을 보이게 하려면 복근운동뿐 아니라 피하지방을 걷어내는 운동을 함께해야 합니다.

3. 뱃살 있는데 복근운동

피하지방을 얼마나 제거해야 복근이 보일까요? 아직까지 특정 체지방율에 대한 수치는 알려진바 없으며 사람사이에 차이가 있고 이로 인해 체지방 10% 대에 보이는 사람이 있고 20% 대에 보이는 사람이 있습니다.

복근 모양
복근모양

하지만 대략적인 범위는 알려져 있습니다. 남자 6-17% 여자 14-24% 가량의 체지방인 경우 복근이 나타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 정도 체지방에 접어드는 경우 복근이 보이고 그 숫자가 줄어들면 점점 더 선명도가 증가합니다.

4. 복근운동 루틴

복근 운동을 위해서는 목표를 설정해야 하는데 한 달 1에서 2% 정도의 체지방 감소가 적절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를 넘어가는 경우 페이스를 지속가능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중간에 포기하여 되돌아가거나 더욱 좋지 않은 상태가 될 수 있습니다.

복근 운동 루틴
복근운동 루틴

한 달에 1-2%의 체지방 감소가 느려 보이지만 어떻게 보면 돌아가지 않고 가장 빠르게 달성가능한 속도입니다.

체지방율 25%이상의 남성을 기준으로 한다면 1-2년이면 복근을 볼 수 있게 되는 것 입니다. 여성의 경우 30%이상이더라도 1-2년이면 복근을 볼 수 있는 몸매를 만들 수 있습니다.

5. 복근운동 추천

복근이 있는 경우 건강해보이고 섹시해 보이기는 하지만 복근이 뚜렷한 것이 건강함을 말하지는 않습니다. 사람마다 복근이 드러나는 체지방율에 차이가 있어 일부의 경우 건강에 문제가 있는 수준의 체지방율일 수 있습니다. 특히나 여성의 경우  20% 미만으로 떨어지면 호르몬 불균형과 월경이상이 발생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복근운동 기구
복근 운동 기구

6. 복근운동 인바디

많은 분들이 체성분 분석 시 헬스장의 체성분분석계 일명 인바디를 이용하게 됩니다. 인바디는 매우 간단히 체성분분석이 가능하지만 기계이다보니 어느정도의 오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3%에서 8%까지의 오차가 있을 수 있다고 하니 수치만 보기보다는 외적으로 보이는 눈바디를 함께 참고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7. 복근운동 마무리

정리해보면 복근은 복근운동뿐 아니라 피하지방 제거가 함께 진행되어야 하며, 한 달에 1-2%의 체지방율 감소가 가장 좋습니다.

무작정 복근을 만들기 위해 윗몸일으키기 또는 플랭크 등의 복근운동을 하는 것 보다는 정확한 목표를 설정하여 운동하여야 건강한 복근을 만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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